본문 바로가기
투자_비상장기업/비상장 이슈모아

코넥스_(주)메디젠휴먼케어

by 오키더킼 2020. 12. 7.

아니, 이런 기업이...!!

유전자검사 기업으로 질병예측검사 50만건 달성. 국내 1위 업체가 시가총액이 197억...? 대충기업 포인트만 살펴보자.

투자포인트

1) 질병예측검사: 검사기관에서 유전자 채취 후 동사가 유전자검사/분석 진행, 검사비 수익(국내는 규제로 인해 질병에 관한 유전자 검사는 검사기관에서만 진행할 수 있음). 동사는 국내 500여개 업체와 제휴, 다양한 인프라 보유하고 있음. 

2) 국내 최다 질병예측검사 50만건: 이건 타 업체와 비교해도 비교대상이 없음. 산전검사, 웰리스 유전자검사, 조상검사 등을 제외한 질병예측 유전자 검사는 동사가 독보적인 것으로 보임. 

3) 다양한 분석 알고리즘 보유

4) 아시아 빅데이터 구축 사업을 위한 해외기업과 JV: 코로나로 인해 2019년 매출이 저조하였지만, 실제로 셋업 후 본격적인 매출이 예상됨. 어떻게 될지는 모르는 것이지만 결국 유전자 사업은 수 많은 DB확보가 관건이기 때문에 꼭 필요한 작업이라고 생각됨. 매출이 발생하면 땡큐, DB를 확보하는 것에 의의. 신동직 대표이사는 2019년 해외 매출을 코로나 이전에 50억원을 예상하고 있었음. 해외 사업이야 워낙 상황이 바뀌기 때문에 큰 기대는 하지 않는 것이 좋을듯함. 

4) 정밀의료 시대, 다양한 사업확장: 유전체신약, 바이크로비옴, 텔레미어, 정부 및 보험사 관련 사업 등 미래사업. 

그리고 뽀너스....들...!!

1) 코로나 키트 개발 완료 후 수출 예정. 12월 허가 후 21년 1분기 매출이 목표라고 함. 이미 시제품을 해외 업체와 test하였음. 이것은 매출에는 긍정적이 요소이나 기업이 사업에 집중하고 있지 않다는 느낌을 줌. 양면성이 있음. 

2) 유전체 신약 개발 사업 추가: 최근에 유전자 신약을 개발하는 것으로 보임. 24년 전임상을 목표로하고 있기 때문에 투자자에게 메리트는 크게 없음. 하지만, 정부과제 진행하는 것을 보니, 아예 없는 것을 이야기하는 것 같지 않아보임. 

3) 상장가능성: 현재 지정감사 신청 후 기술성평가 또는 성장성평가 등 IPO를 위한 작업을 하고 있음. 대표 또한 상장에 대한 의지가 있음. 회사가 지금까지 쌓아온 사업과 앞으로 확장되는 사업이 상장을 위한 그림을 그리기에는 충분하다고 봄. 상장은 21년 상반기 내 완료 목표로 하고 있음. 

4) 낮은 밸류: 197억 말도 안됨. 유전자 검사업체 그 누구도 1000억 이하 벨류는 없음. 

5) 미국 대통령 바이든...!?: 정밀의료의 개념은 오바마가 이슈화 하였음. 바이든은...오바마...!! 다시 이슈화 된다면 동사도 함께 투자자의 관심을 받을 수도 있음. 

그렇다면, 리스트 요인은?

1) 규제: 질병예측유전자검사는 규제로 인해 2016년부터 지금까지.....지지부진함. 이러한 요인으로 투자자로부터 외면을 받는 것 같음. 조금씩 나아지고는 있지만, 2022년 쯤.....되야....뭐하나 될 것같음. 하.지.만 동사는 500여개 검사기관과 협약하여 50만건의 질병예측검사를 수행하고 있어 이러한 제도적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하였음. 제도적 문제는 동사만의 문제가 아닌 유전자검사업체 모두의 숙원

2) 인지도: 가장 많은 검사 수, 국내 최다 유전자 DB 보유......근데......아무도 모름. ^-^ 투자자에게는 좋을 수도 있지만, 코넥스 상장 후부터 지금까지 그럼...

3) 국내 시장: 유전자검사 특히 질병예측검사에 대한 투자자의 관심이 적음. 바이오=신약, 2차전지, 반도체, 소부장...다른 IPO기업이 외면받고 있음. 소마젠도...ㅠ_ㅠ 외면 받음. 하지만 지금은 잘나감. 현재 청약시장은 높은 청약경쟁률, 일단 기관도 지르고 ! 상장 첫날에 다 팔아!!! 전략임. 하지만 그중에도 대박을 친 기업이 있지....그것은 낮은 밸류의 기업. 즉 1000억이하의 시총으로 상장하는 기업은 첫날 따따블 ! 소마젠도 상장 후 따따블 ! 이건 뭐...모아니면 도다. 

4)상장....진짜 할까? 동사의 상장 계획은 2015년부터 쭉 이어져 왔다. 상장을 추진한다는 기사는 많이 보았지만, 실제로 상장하지 않았다 ^-^. 그렇다면 내가 왜 투자하는 것인가? 지금 시점에서 기업이 자금을 융통하여 사업을 확장하기에 좋은 시기로 보이기 때문이다. 아시아 최대의 DB확보, 최대 검사기관....그리고 신약까지. 한단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는 생각에 투자를 결심한다. 

 

항상 생각하는 거지만, 투자는 살 때부터 돈을 버는 기업으로 시작해야지 좋은 것 같다. 

(주)메디젠휴먼케어는 기업가지보다 현저하게 낮게 시장에서 평가를 받고 있다. 즉, 내가 사는 가격은 기업가치를 생각한다면 이미 돈을 벌었다고 생각된다. 그 시기가 언제가 될지가 문제이지만. 소액투자자로서 큰 금액은 들어가지 못하지만 시간의 여유를 가지고 1-3년 투자를 결정한다. 투자 비중 30%, 평단가 8500원 투자진행. 

자세한 내용은 기업의 IR를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자공시 - IR개최결과 - 별첨서류 참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