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_공모주/공모주 분석

[공모주 분석]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② 공모가격 산정 및 투자의견

by 오키더킼 2020. 7. 29.

4. 공모가격산정

▶ PSR, PER 방법

금번 (주)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기업가치평가는 PSR, PER 방법의 평균가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PSR은 해당 기업의 주가가 주당매출액(SPS)의 몇 배인지를 나타내는 수치로, 성장성 및 기업규모 등을 중시하는 대표적 지표입니다. 주로 산업 및 기업 특성, 성장성을 반영한 지표로 이용되고 있으며 당기순이익 (-)상태에서도 평가가 가능합니다. 

 

보통은 PER를 이용한 가치평가 방법을 이용하는데, 주관사 측에서는 (주)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매출성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기업가치에 반영하고 싶은 듯합니다. 실제로 최근 3년 연평균 매출액성장률 약 149.8%를 기록하였으며 `20년 1분기 COVID-19의 위기에도 불구하고 실적이 성장하였습니다.

 

Peer Group

Peer Groupd은 미디어커머스 기업인 에코마케팅과 에슬레져 판매기업인 Lululemon Athletica으로 선정하였습니다. 두개 기업의 평균 PSR과 PER은 다음과 같습니다. 

 

 1) PER

 2) PSR

 

공모가 산정

각 PER, PSR 평가방법을 통해 주당평가액을 산출 후 그 값의 평균값에 할인율을 곱하여 공모가 밴드는 12,400 ~ 15,300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공모가 밴드 시총은 2,515 ~ 3,104억원입니다.

 

할인율 적용 전 시가총액은 PER기준으로 2,391억원, PSR기준 5,705억입니다. 

5. 유통물량

▶ 유통가능물량 38.68%

기존 기관투자자물량, 사전배정된 우리사주물량으로 7,375,896주로 914 ~ 1,128억 규모입니다. 

 

6. 투자의견

▶ 마케팅회사? 의류회사...?

에코마케팅은 상장평가 시 온라인광고업체의 평균 28.89 PER를 적용하여 최종공모가 35,000원, 시가총액 2,846억에 상장하였습니다. 에코마케팅은 자회사 (주)데일리엔코는 동사와 비슷하게 '쿨럭' 등의 브랜드를 런칭하여 SNS마케팅 방식으로 판매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주)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을 어떻게 평가할지는 투자자의 주관적인 생각에 따라 달라질 것 같습니다. 동사가 의류기업으로 본다면 기업가치는 상당히 고평가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에코마케팅은 상장 시 광고대행업에서 (주)데일리엔코의 성장세와 함께 미디어커머스기업으로 평가 받으며 현재 시가총액 7,492억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주)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주)이루다마케팅 에코마케팅 (주)데일리엔코
주요사업 브랜딩 + 전자상거래 온라인광고 온라인광고 전자상거래+브랜딩
매출액(20년 1분기) 25,661백만원 - 10,069백만원 19,669백만원

 

▶ 개인적으로 공모가격은 비싸다고 생각

비교기업의 룰루레몬에스테틱의 PER와 PSR이 동사와 비교하기엔 기업규모가 훨씬 더 크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룰루레몬에스테틱으로 평균 PER와 PSR 값이 높아져 적정 다소 기업가치가 고평가 되었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PSR을 적용하여 기업의 매출성장성을 부각시켜 기업가치를 평가 받았는데, 솔직히 '제시믹스'의 성장성이 앞으로도 보장되리란 법은 없습니다. 통상 시장에서는 패션업계가 유행의 변화에 민감하고 성장성이 낮아 PER도 낮습니다. 

 

▶ 최근 공모시장

최근 증시 관심이 바이오, 2차전지 등 성장주에 쏠려있다는 점은 부정적입니다. 최근 상장한 (주)더이쳐홀딩스의 공모흥행에도 실패한점이 투자에 걸림돌이 될듯합니다. (주)더네이쳐홀딩스는 수요예측과 청약경쟁률이 2처전지와 바이오기업에 비해 저조한 모습을 보이며 상장 첫날 공모가 46,000원을 하외하여 41,400원에 시초가를 형성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주)더네이쳐홀딩스도 동사와 같은 급격한 매출성장을 기록하며 증시에 입성하였습니다. 다른점은 (주)더네이쳐홀딩스는 '네셔널지오그래픽'이라는 강력한 브랜드로 큰성장을 이루었고, 동사는 브랜딩 능력과 마케팅 전략으로 큰성장을 기록하였습니다. (주)더네이쳐홀딩스는 의류기업으로, 동사는 미디어커머스 기업으로 평가 받아 증시에 입성하는 점 또한 다른점입니다. 

 

그 가치에 평가는 투자자의 생각에 따라 달라질듯합니다. 과연 시장에서 어떻게 반응할지도 궁금합니다. 

 

2020/07/14 - [투자_공모주/공모주 분석] - 투자_공모주 분석(더네이쳐홀딩스)

2020/07/28 - [투자일기/공모주] - [공모후기] 더네이쳐홀딩스

 

[공모후기] 더네이쳐홀딩스

■ 매매일지  - (주)더네이쳐홀딩스가 2020.07.27일 상장하였습니다. 공모가 46,000원 대비 약 -10% 떨어진 41,400원에 시초가를 형성후 당일 종가 43,000원에 마무리 되었습니다.  - 공모주분석 글에서 ��

2thekey.tistory.com

 

▶ 그들의...행보....지속성장 가능할까?

(주)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19년 판관비 항목을 보면 광고비가 급격하게 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매스광고(TV)를 시작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홈페이지를 가보니, 1+1행사를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케팅 전략이고 매출이 증가하는 것이기에 좋은 점입니다만, 왜....상장 전에 할까...?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기업가치를 높게 받고 상장 후 지속적으로 그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을지......보통은 그렇지 못한 기업이 다수입니다. 

 

▶ 미디어커머스 시장의 투자자들의 평가 

미디어커머스 기업은 동사, 에코마케팅만 있지는 않습니다. 아직 상장하지 않은 대표적인 기업이 블랭크코퍼레이션(미미박스), 에이피알(메디큐브) 등이 있습니다. 

 

에이피알의 경우 주관사를 선정 후 IPO 준비를 하고 있으며 상장 후 시가총액을 3,000억~4,000억 정도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블랭크코퍼레이션은 기사에 따르면 약 5,000억원의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두 기업 모두 IPO를 중비하고 있으며 미디어커머스 기업의 증시 입성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 종합의견 

잘 모르겠습니다. 

미디어커머스의 첫 상장기업으로 시장에서 어떻게 받아들일지....관망하는 자세를 취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그이유는 다소 높은 공모가(주관적) + 저조한 흥행가능성 때문입니다. 

 

수요예측과 마지막날 청약경쟁률까지 지켜보며 투자를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 

다음은 기대하고 있는 기업 ~! 미투젠으로 돌아오겠습니다. 

 

 

※ 이와 반대되는 생각을 다양한 투자의견을 존중합니다. 좋은 의견도 많이 남겨주세요 :-)

※ 위 글은 (주)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증권신고서와 IR자료를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투자를 권하거나 요구하지 않으며 개인의 투자에 따른 책임을지지 않습니다 ※

댓글